입시칼럼

3월에 생기부를 챙겨야 할 이유

3월에 생기부를 챙겨야 할 이유

고1, 고2, 고3 학년별 생기부 대비 팁까지!

고1, 고2, 고3 학년별 생기부 대비 팁까지!

2025. 2. 21.

2025. 2. 21.

  • 이 글은 다소 길 수 있습니다.
    하지만 지금 투자하실 5분이
    자녀의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.​

끝까지 보신 분들을 위한
특별한 선물을 준비해 두었으니,
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.

3월,

새 학년, 그리고 새로운 생기부의
첫 페이지
가 펼쳐지는 시기이자
앞으로의 생기부 방향성을 결정하는
중요한 순간입니다.​

하지만 생기부 준비의 필요성을
간과하고 있는 학부모 & 학생분들은
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곤 합니다.​

생기부는 아직 시간 있으니까
3월 모의고사랑 중간고사 성적 보고
관리할지 말지 나중에 정할게요.

동감하시나요?​
하지만 리베라입시컨설팅이 수년간
입시 현장을 지켜본 결과,​

이는 위험한 발상입니다.
왜 성적을 기다리는 것이 위험할까요?​

성적이 잘 나오면?

그 성적을 살릴 전략이 필요합니다.

하지만 그때서야 생기부 전략을 짜고
주제를 정한다면?

전체적인 생기부 퀄리티가 낮아지고,
눈 뜬 채 20%의 생기부 기회를 놓칩니다.

성적이 기대보다 낮으면?

기존 전략을 수정하면 됩니다.
하지만 4~5월에 새로 전략을 짜려 하면?

수행평가와 기말고사 일정에 쫓겨
충분한 시간을 들여 전략을 세울 수 없고,
결국 연계성이 부족한
'따로 노는' 생기부가 됩니다.

​그만큼 3월은 성공적인 입시의 출발점이자
놓쳐선 안 될 결정적인 시기
입니다.​​​

2025년의 '3월'이 중요한 이유

특히 올해, 고등학교 1&2학년은
더욱 세심한 준비가 필요
합니다.
왜일까요?​

고1

고교학점제 전면 도입
→ 신규 교육 과정 대비 필요​

고2

2015 개정 교육과정의 마지막 세대
→ 현역 때 확실하게 끝내야 함​

고1, 고2 모두 큰 변화를
앞두고 있습니다.

따라서 3월부터 꾸준히 대비해야
고3 12월에 웃을 수 있죠.​​​

하지만 대체 어떻게?

3월이 중요한 건 알겠어요.
근데 어떻게 대비해야 하죠?

이해합니다.
머리로는 중요하단 걸 알고 있지만,
실천이 문제죠.​

그렇기 때문에
지금부터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.
메모장을 챙기셔도 좋습니다.​

상위권 대학에 합격생들의
생기부 전략을 토대로,
'학년별 3월을 대비하는 방법'
공개하겠습니다.​​​

0. 생기부 설계의
기본 원칙 3가지

본격적인 학년별 전략에 앞서,
생기부 설계의 기본 원칙 핵심 3가지
말씀드리겠습니다.​

이 원칙은 생기부를 설계할 때
반드시 숙지해야 하며,
좋은 생기부를 위한 기초입니다.​

1. 진로와 억지로 연결하지 마세요.

모든 과목의 세특을
진로와 억지로 연결하면
부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,
진정성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.​

따라서 진로와 밀접한 과목에 집중해
생기부 스토리를 구성하는 편이
더욱 좋습니다.

2. 생기부의 심장 = '자동진'

'자동진'(자율활동, 동아리활동, 진로활동)은
생기부에서 진로 관심도를 가장 잘 보여주는
핵심 요소입니다.​

따라서 1년간 발전시킬 수 있는
진로 관련 프로젝트를 설계하고,
이를 중심으로 다른 활동을
자연스럽게 연결하세요.

3. 합격의 열쇠 = '계열적합성'

희망 전공을 미리 정했더라도
처음부터 모든 탐구 주제를
그 전공에 관련해 좁게 잡으면
오히려 독이 됩니다.​

처음에는 희망 전공을 포함한
계열에 대한 관심, 융합적 사고를
폭넓게 보여주며
핵심 역량을 쌓고 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.

​지금부터
학년별로
3월에 생기부를 대비해야 하는 이유와,
맞춤 전략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​​​

1. 고1의 3월
: 생기부 설계의 첫 단추

모든 시작이 그렇듯,
1학년은 가능성으로 가득 찬 시기입니다.​

특히 2025년의 고1은
고교학점제라는 새로운 제도
함께 학교생활을 시작합니다.​

많은 분들이 이 변화를 두려워하시지만,
사실 이는 여러분에게 주어진
특별한 기회입니다.​​

왜 고교학점제가 기회인가?

1. 세특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.

  • 세특 작성 분량이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. (학년별 → 학기별)

  • 전체 분량이 늘어난 만큼 나만의 스토리를 더 자세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.

  • 세특을 5번 작성하므로, 탐구 주제를 연계·심화·확장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늘어난 셈입니다.
    → 물론 이 모든 것은 스토리와 전략을 미리 준비한 학생 한정입니다.​


2. 과목 선택 이력을 통해 희망 전공/진로에 대한 학업 의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.

  • 어떤 과목의 어떤 내용을 탐구 주제와 연계할지 직접 선택하고 기획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이수 과목 그 자체만으로 관심 분야와 전공에 대한 학업 의지를 뽐낼 수 있습니다.
    → 물론 선택에는 책임이 따릅니다. 과목을 선택한 이유가 세특에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면 의미가 없어집니다.​​

고1의 3월,
이렇게 대비하세요.

1. 목표 대학 인재상에 맞는 전략 세우기

✅ 목표 대학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각 대학별 인재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✅ 인재상을 미리 알고, 이에 부합하는 활동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​

2. 자율·자치 & 동아리 & 진로활동 3년 청사진 그리기

✅ '자동진'까지 미리 설계된 생기부는 세특과 연계하여 훨씬 다양하고 수준 높은 탐구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.
✅ 진로와 지망 학과에 대한 관심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, 3년간의 활동 계획을 간단하게라도 미리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.

3. 계열 전반의 전공 분야를 폭 넓게 다루기

✅ 예를 들어, 경영학과 지망생이라면 경영학 뿐만 아니라 경제, 통계,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탐색하세요.
✅ 희망 진로와 연관된 활동을 폭 넓게 챙겨두면 2, 3학년 때 심화 활동으로 연계하기 쉽습니다. (또한 진로가 바뀌었을 때, 생기부 방향성을 바꾸기 더욱 용이해집니다.​)

4. 계열 내 전공 중 관심가는 분야 생각해 두기

✅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했다면 사회, 과학 중 어느 쪽에 더 흥미가 있는지부터 생각해보세요.
✅ 관심 분야를 인문/사회/상경/자연/공학/의료 등의 범위로 좁혀보고, 그 안에 어떠한 전공들이 있는지 찾아보세요.
✅ 각각의 전공들이 어떤 내용을 공부하고 다루는지 찾아보고, 여러 후보를 만들어보세요.

​​​2. 고2의 3월
: 생기부 방향성을 확실히!

1학년 때 활동 중에서
자신의 진로와 연결되는 활동을 선별하고,​
이를 심화시켜 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.​

특히 고2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
마지막 세대
인 만큼
최대한 현역으로 입시를 마쳐야 합니다.​​

왜 현역으로 마쳐야 하는가?

1. 경쟁자의 생기부는 더 풍부합니다.

  • 재수할 때 마주할 현역(현 고1) 경쟁자는 고교학점제로 인해 2배로 늘어난 세특으로 무장할 예정입니다.​

2. 쉬워진 통합형 수능으로, 정시의 생기부 반영 비율이 늘어납니다.

  • 그러면 재수를 하더라도 바꿀 수 있는 수능점수보다 바꿀 수 없는 생기부로 승부가 나버립니다.
    → 정시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, 생기부 관리는 필수입니다.​​

고2의 3월,이렇게 대비하세요.

1. 1학년 생기부 철저히 분석하기

  • 1학년 때의 세특, 자동진 내용을 분석하고 연계성을 찾아야 합니다.

  • 1학년 때 탐구한 내용 또는 추가 탐구를 제안한 내용을 바탕으로, 심화하거나 확장할 탐구 주제를 정해야 합니다.

2. 계열 내 전공 중 관심 분야를 좁혀 깊이를 더하기

  • 단순히 어떤 전공이냐만 정해서는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기 어렵습니다.

  • 관심 전공 내 다양한 세부 분야를 찾아보고, 보다 좁은 분야에서의 탐구 주제를 잡아야 합니다.​

3. 관심 분야 사이의 연계점 찾아 깊이 더하기

  • 서로 다른 영역이라도 나만의 생각을 담아 묶으면, 훨씬 깊고 넓은 탐구 주제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나만의 스토리와 전략이 세워져야 합니다.​

실제 연세대 경영학과 학생의 전략을
참고하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겁니다.​

1학년:
경제/통계/산업/심리/공학 등 상경계열에 대한 넓은 관심을 드러냄

2학년:
폭넓은 관심사 중빅데이터와 마케팅을 엮고,관련 프로젝트를 진로 & 동아리활동에녹이며 융합적인 역량을 보임
(예시: 연세대 경영학과 학생의 생기부 전략)

3. 고3의 3월
: 나만의 역량을 완성할 시기

2년간의 활동을 바탕으로
입학사정관이 주목할 수 밖에 없는
'특별한 생기부'를 완성하기 위해,
마지막 디테일을 챙겨야 할 시기입니다.​

그렇기 때문에 고3에겐
3월 또한 어느 때보다 전략적인 접근이
필요한 시기입니다.​​

고3의 3월,
이렇게 대비하세요.

1. 연계된 관심 전공 분야를 심화하여 완성하기

  • 3학년 때는 단순한 관심을 넘어, 전공을 깊이 탐구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드러내야 합니다.

  • '전공 내 세부 분야'와 '나만의 관심을 보여줄 수 있는 테마'를 엮은 주제를 선정하세요.​

2. 3년 동안 성장한 점 적극 어필하기

  • 1~2학년까지 차근차근 쌓아온 스토리의 화룡점정을 찍어야 합니다.

  • 관심 전공/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을 어떻게 갖추었는지를 표현하세요. (관심있는 전공을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​)

3. 지원 학교의 인재상에 맞춰 생기부 스토리 마무리하기

  • 같은 전공이어도 학교마다 인재상이 다르므로, 미리 비교 · 분석해야 합니다.

  • 내가 갖춘 역량과 스토리가 지원 학교의 인재상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.​

4. 끝까지 긴장을 놓지 말기

  • 3학년 1학기뿐만 아니라, 2학기 세특도 중요합니다.

  • 수시 원서 작성 전까지 모든 순간이 기회입니다.​

지금까지 3월에
생기부를 대비해야 하는 이유와
대비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​

여기까지 읽으신 분은
아마 비슷한 생각을 하실 겁니다.​

어렵다.
혼자 하기엔 무리다.

이해합니다.
생기부 관리는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.

1. 진로에 대한 관심을
2. 3년간 꾸준히 보여주며
3. 발전하는 모습을
4. 자동진 / 교과목 세특에
담아야 하기 때문이죠.​

생기부 관리는 반드시 해야 하지만,
혼자 챙기기엔 너무 어렵습니다.

​​하지만 전문가들의 도움을
받는다면 어떨까요?

여기 생기부로 대학에 합격한
대학생 컨설턴트
가 있습니다.

​이 컨설턴트는 학생이 희망하는
전공 출신이며,
보고서·수행평가·세특·생기부
방향성을 1:1로 담당합니다.​

대학생인 만큼
해당 전공의 최신 트렌드를 잘 알고 있으며,
생기부로 대학에 입학한 경험을 바탕으로
효과적인 생기부 대비법을
제공합니다.​

그리고 전직 성균관대 입학사정관 출신
교육본부 본부장님이
있습니다.​

현재 생기부를 입사관의 관점에서
평가하고, 개선점을 제시
하여
앞으로의 방향성을 잡아 줍니다.

​또한 컨설턴트들의
입시 & 교육 전문성을 강화
좋은 생기부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.​

그리고 대치동 학원에서
수십년 간 근무한
교육지원팀
이 있습니다.​

컨설턴트들의 수업을 모니터링하고
학사 일정에 따라 학생을 챙길 뿐만 아니라
컨설턴트와의 소통을 맡아
학생·학부모 간의 다리 역할을 해 줍니다.​

마지막으로 리베라 대표가 있습니다.​

생기부로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에
우수 합격자로 선발
되어
서울대학교 입학본부 소속 홍보 멘토,
대입 박람회, 교육청 설명회에서
합격 사례를 발표하고​

수년 간 과외와 입시 컨설팅
해 온 대표가 있습니다.​

이 사람들에게
나 또는 자녀의 생기부를 맡기면
얼마나 든든할까요?

리베라에서 컨설팅을 받으면
이 모두에게 케어를 받으며
생기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하지만 현재 새 학기가 시작된 만큼,
많은 분들이 리베라를 찾아주고 계십니다.
그래서 지금 상담을 신청해 주셔도
최소 1주일 이상 기다리셔야 합니다.​

하지만 이 긴 글을 읽어주신 분들을 위해,
아래 버튼을 통해 등록 문의를
신청해 주신 분들 중 5분을 추첨해
우선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​​

​​마지막으로 한 마디 더 하고 마치겠습니다.​
수학 성적이 낮을 땐 어떻게 하나요?
인강을 듣거나, 학원을 등록하는 등
적극적으로 도움을 찾습니다.​

그렇다면 생기부를 준비하기 어렵다면
어떻게 해야 할까요?
수학 성적이 낮을 때처럼
적극적으로 도움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?

​컨설팅이란 적극적인 도움을
받은 분들께선
합격이란 달콤한 결과를 얻으셨습니다.​

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께서도
어려움이 있을 때 저희를 적극적으로
찾아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​감사합니다.
리베라입시컨설팅이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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